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사항

Home > 학사정보 > 공지사항

2학년 지체장애아교육 기말고사 예비문제

작성자 :
이한우
조회수 :
539
작성일 :
2018-06-07

지체장애아교육 1학기 기말고사

 (13중 6개가 나옵니다. 괄호 안의 내용을 반드시 간단하게라도 설명하여야 합니다.) 

1. 생활기술교육과정에 대해 기술하시오.

기능적 학업기술과 일상생활 및 지역사회생활 기술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지체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보완전략에 대해 서술하시오.

(학업수행방법의 수정, 의사소통방법의 수정, 보조공항 적용을 포함하여)

 

3. 지체장애학생들의 교수-학습 방해요인에 대해 서술하시오.

의사소통장애로 인한 학습수단부족, 운동장애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 인지적 어려움, 시청각장애로 인한 어려움, 감정과 기질적 요인, 건강요인, 부정적 태도와 낮은 기대

 

4. 지체장애 학생의 교육을 위한 교수적합화 중에서 교육환경적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학습환경, 건강과 위생, 안전을 고려한 환경, 자조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환경, 감각적 특성을 고려한 학습환경, 교육자료가 풍부한 학습환경)

 

5. 지체장애 학생의 교육을 위한 교수적합화 중에서 교수방법적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교수활동, 교수전략, 교수자료)

 

6. 지체장애 학생의 교육을 위한 교수적합화 중에서 교수내용과 교수평가 측면에서 서술하시오.

 

7.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정의 및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말과 언어의 발달촉진, 상호작용촉진, 학습활동참여도 증진, 문제행동감소, 독립생활촉진)

 

8.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지도원칙을 쓰시오.

(최대화의 원칙, 기능화의 원칙, 개별화의 원칙, 상호관계성의 원칙, 정상화의 원칙)

 

9. 보완대체의사소통의 구서요소에 대해 서술하시오.

(상징, 보조기기, 전략)

 

10. 지체장애의 좋은 자세의 개념과 자세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시오.

(근 긴장도, 신체의 정렬, 자세반사)

 

11. 지체장애아동에게 적절한 자세지도와 신체적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서술하시오.

(바른 자세는 신체의 정렬과 안정성을 제공, 근긴장도를 적절하게 유지, 기형과 이차적인 근육장애 예방, 불안한 자세로 인한 심리적 두려움 감소, 안정된 자세는 상지사용 기능 극대화)

 

12.보행 및 이동용 보조기기의 역할(기능)과 종류에 대해 서술하시오.

 

13. 지체장애아동의 일상생활기술 중 식사기술의 어려움에 대해 서술하시오.

(근긴장도의 이상, 비정상적인 반사, 구강구조의 이상과 그에 따른 문제, 식사행동에 대한 학습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