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시각임용문제-조주희

작성자 :
조주희
조회수 :
611
작성일 :
2015-04-16

학생1 :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

학생2 : 일반 활자를 읽지 못할 수도 있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로,

한계는 일정치 않으나 다각적으로 변화를 발견 못하는 시력감퇴가 있는 상태

1)위의 학생들의 시각장애유형 기준에 분류되는 정의의 이름을 각각 쓰시오.

학생1: 맹

학생2: 저시각

2)각 각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수적합화(보조공학이나 학습환경)를 두가지 이상씩 쓰시오.

학생1: 1.보조공학 중 점자정보 단말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2.학급에서 불필요한 소음은 줄여 주어 집중력을 길러 준다.

학생2: 1.학생을 교사 책상, 칠판과 가까운 자리에 배치한다.

2.무광의 칠판을 사용하여 판서 내용을 잘 볼 수 있도록 한다.

3.보조공학 중 광학기구로 확대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생1 맹의 정의를 시각을 활용할 수 없으므로 촉각, 청각, 근육감각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환경의 구성요소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함 으로 바꾸면 더 좋을 것 같다.

→2)번 문제에 두가지 이상씩 쓰라고 하면 문제 채점할 때 오류가 날 수 있으니 두가지씩

쓰시오로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