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만 4세 특수학급의 수업 모습이다.
예시를 읽고, 각 문제에 맞는 답변을 하시오.
정교사: 친구들! 나비가 몇 마리가 날아다니고 있지요? 윤아: 나비!나비! 수지: 두두두두 두 마리! 두두두 두 마리에요! 정교사: 맞아요! 두 마리가 있어요. 그런데 나비가 어떻게 날아가는지 본 친구 있어요? 윤아: 저요! 수지: 나나나나나 나 봤어요! 정교사: 하니도 나비 날아가는거 본 적 있어요? 하니: (고개 끄덕인다.) 정교사: 나비가 어떻게 날아갔어요? 하니: 어....어....날개가 어.....어...날개.....어..날개를 이렇게....어.....날았어요. 정교사: 아~ 하니는 나비가 날개를 이렇게 펴고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데요. |
1) 수지와 하니가 의사소통장애의 영역 중에서 어느 영역에 속하는지를 쓰고,
그 영역에 속하는 주요증상 2가지를 쓰시오.
수지: - 1.
2.
하니: - 1.
2.
2) 정교사는 수지에게 나타나는 증상을 줄이기위해 어떻게 지도해야하는지 2가지를 쓰시오.
1번 답
수지: 유창성장애-1.말의 유창한 흐름이 깨어지는 말장애이다.
2.말더듬,말소리의 반복,연장,막힘 등으로 말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다.
(3.부수행동과 탈출행동 등을 수반한다.)
하니:실어증-1.신경계 손상으로 인하여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모든 언어능력에 손상을 입은 후천적 장애이다.
2.뇌손상의 부위와 정도에 따라 베르니케 실어증, 브로카 실어증,전도실어증, 명칭실어증 등의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된다.
(3.유형마다 언어손상의 특성이 다르다.)
2번 답
1.말을 할 때 긴장을 풀도록 지도한다.
2.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