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의사소통 임용문제

작성자 :
강선숙
조회수 :
585
작성일 :
2015-04-19

* oo유치원에 근무 중인 김교사는 운동말장애의 한 유형을 보이는 서하를 관찰하게 되었다. 아래의 관찰일지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관찰자 : oo

관찰시간 : 3-315

관찰장면 : 이야기 나누기

유아이름 : 강 서 하

현재 유아의 연령 : 5

관찰일 : 2015415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친구들과 먼저 인사를 나눈다. 서하는 앞에 앉은 선생님과 왼쪽에 앉은 친구에게 밝게 웃으며 인사한다. 인사를 마친 후 교사가 서하에게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물어본다. 하지만 서하는 대답을 하지 못한다. 서하는 다른 친구들이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말하는 동안 입술을 오므리거나 혀를 내밀고 있다. 교사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끝나고 난 뒤 오늘은 날씨에 대해 수업을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난 뒤 날씨와 관련된 동시[진흙탕길]를 모두 다 함께 읽는다. 서하는 동시 제목을 지흐타키라고 읽는다.


1) 서하가 가지고 있는 장애가 무엇인지 쓰시오.
2) 에서 보이는 장애의 특성은 무엇인가?
3) 에서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1) 말실행증
2) 명제발화가 잘되지 않는다.
3) 구강실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