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o유치원에 근무 중인 김교사는 운동말장애의 한 유형을 보이는 서하를 관찰하게 되었다. 아래의 관찰일지를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관찰자 : 김oo 관찰시간 : 3시-3시 15 관찰장면 : 이야기 나누기 | 유아이름 : 강 서 하 현재 유아의 연령 : 만 5 세 관찰일 : 2015년 4월 15일 |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교사는 친구들과 먼저 인사를 나눈다. 서하는 앞에 앉은 선생님과 왼쪽에 앉은 친구에게 밝게 웃으며 인사한다. ㉠인사를 마친 후 교사가 서하에게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물어본다. 하지만 서하는 대답을 하지 못한다. ㉡서하는 다른 친구들이 주말에 무엇을 했는지 말하는 동안 입술을 오므리거나 혀를 내밀고 있다. 교사는 친구들의 이야기가 끝나고 난 뒤 오늘은 날씨에 대해 수업을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난 뒤 날씨와 관련된 동시[진흙탕길]를 모두 다 함께 읽는다. 서하는 동시 제목을 지흐타키라고 읽는다. |
1) 서하가 가지고 있는 장애가 무엇인지 쓰시오.
2) ㉠에서 보이는 장애의 특성은 무엇인가?
3) ㉡에서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1) 말실행증
2) ㉠명제발화가 잘되지 않는다.
3) ㉡구강실행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