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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임용문제

작성자 :
최정아
조회수 :
609
작성일 :
2015-04-19

1. 다음은 5세반에서 ‘동물’을 주제로 실시한 자유선택활동의 한 장면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3점)

언어 영역에 동물백과사전, 동물사전, 동물에 관한 그림책, 유아가 만든 동물책 등이 비치되어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필기도구와 종이, 카드 등이 제시되어 있다.

최 교사 : (현욱이가 쓰고 있는 글자를 가리키며) 어머, 정말 잘 썼네! 무슨 동물을 쓰는 거야?

현 욱 : 몰라요. 그냥 동물카드 보고 베껴 쓰는 거예요.

최 교사 : 선생님이랑 같이 읽어보자. (현욱이가 쓴 글자를 한 자 한 자 짚어가며 소리 내어 읽어준다.) 사.슴

현 욱 : ㉠사.스

최 교사 : 오.소.리

현 욱 : ㉡오.토.리

최 교사 : 사.자

현 욱 : ㉢샤.자

최 교사 : 고.래

현 욱 : ㉣고.으.래

…… (중략)……

현 욱 : 선생님, 이거 보세요. 내가 동물백과사전 보고 찾아서 쓰고 그린 거예요.

최 교사 : 현욱이는 정말 동물박사네!

현 욱 : 여기 동물카드도 있어요. 다음 견학 갈 때 동물원 아저씨한테 줄 거예요.

최 교사 :안내해 주신 아저씨께 드릴거야? 뭐라고 쓴 건데?

현 욱 : (동물 그림이 그려진 감사카드의 끼적인 부분을

읽는 척하며) 아저씨께, 동물에 대해,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개별음소의 조음 오류 형태와 특징, 예시를 찾아서 각각 쓰시오.(1점)

 

2) 현욱이가 지닌 장애의 명칭을 쓰고, 특성 3가지를 서술하시오. (2점)

 

 

 

정답

1)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개별음소의 조음 오류 형태와 특징을 찾아 쓰시오.(1점)

 

㉠생략 : 음소를 빠뜨리고 발음하지 않는 오류 형태

㉡대치 : 목표 음소 대신 다른 음소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 형태

㉢왜곡 : 변이음의 형태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 형태

㉣첨가 : 목표 음소나 단어에 필요 없는 음소를 첨가하는 오류 형태

 

2) 현욱이가 지닌 장애의 명칭을 쓰고, 관련요인 3가지를 서술하시오. (2점)

 

∙ 조음·음운발달 및 장애

- 신경운동결함은 말초신경계의 결함으로 근육의 마비나 약화 현상을 보이는 마비말장애는 말 명료도가 매우 낮으며 조음을 하는 데 매우 힘겨워하는 특징이 있다.

- 조음기관의 결함이 생기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아동의 음소습득은 청각적인 자극이나 피드백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청각장애가 조음·음운장애와 관련이 있다.

- 조음·음운장애를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가 감각적인 요인이다. 그에 따라 음소에 대한 변별능력이 있다.

- 아동의 개인적인 요인도 조음·음운능력의 연령, 지능, 성별, 형제, 그리고 언어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