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5세반에서 ‘동물’을 주제로 실시한 자유선택활동의 한 장면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3점)
언어 영역에 동물백과사전, 동물사전, 동물에 관한 그림책, 유아가 만든 동물책 등이 비치되어 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필기도구와 종이, 카드 등이 제시되어 있다. 최 교사 : (현욱이가 쓰고 있는 글자를 가리키며) 어머, 정말 잘 썼네! 무슨 동물을 쓰는 거야? 현 욱 : 몰라요. 그냥 동물카드 보고 베껴 쓰는 거예요. 최 교사 : 선생님이랑 같이 읽어보자. (현욱이가 쓴 글자를 한 자 한 자 짚어가며 소리 내어 읽어준다.) 사.슴 현 욱 : ㉠사.스 최 교사 : 오.소.리 현 욱 : ㉡오.토.리 최 교사 : 사.자 현 욱 : ㉢샤.자 최 교사 : 고.래 현 욱 : ㉣고.으.래 …… (중략)…… 현 욱 : 선생님, 이거 보세요. 내가 동물백과사전 보고 찾아서 쓰고 그린 거예요. 최 교사 : 현욱이는 정말 동물박사네! 현 욱 : 여기 동물카드도 있어요. 다음 견학 갈 때 동물원 아저씨한테 줄 거예요. 최 교사 :안내해 주신 아저씨께 드릴거야? 뭐라고 쓴 건데? 현 욱 : (동물 그림이 그려진 감사카드의 끼적인 부분을 읽는 척하며) 아저씨께, 동물에 대해, 알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개별음소의 조음 오류 형태와 특징, 예시를 찾아서 각각 쓰시오.(1점)
㉠
㉡
㉢
㉣
2) 현욱이가 지닌 장애의 명칭을 쓰고, 특성 3가지를 서술하시오. (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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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의사소통장애 학생의 개별음소의 조음 오류 형태와 특징을 찾아 쓰시오.(1점) ㉠생략 : 음소를 빠뜨리고 발음하지 않는 오류 형태 ㉡대치 : 목표 음소 대신 다른 음소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 형태 ㉢왜곡 : 변이음의 형태로 바꾸어 발음하는 오류 형태 ㉣첨가 : 목표 음소나 단어에 필요 없는 음소를 첨가하는 오류 형태 2) 현욱이가 지닌 장애의 명칭을 쓰고, 관련요인 3가지를 서술하시오. (2점) ∙ 조음·음운발달 및 장애 - 신경운동결함은 말초신경계의 결함으로 근육의 마비나 약화 현상을 보이는 마비말장애는 말 명료도가 매우 낮으며 조음을 하는 데 매우 힘겨워하는 특징이 있다. - 조음기관의 결함이 생기면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 아동의 음소습득은 청각적인 자극이나 피드백에 주로 의존하기 때문에 청각장애가 조음·음운장애와 관련이 있다. - 조음·음운장애를 초래하는 요인 중 하나가 감각적인 요인이다. 그에 따라 음소에 대한 변별능력이 있다. - 아동의 개인적인 요인도 조음·음운능력의 연령, 지능, 성별, 형제, 그리고 언어발달 정도에 영향을 미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