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통합학급 강교사와 특수학급 박 교사의 대화 내용 중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박 교사: 강 선생님, 동현이가 하늘반에서 잘 지내고 있나요? 강 교사: 네, 대부분의 수업 활동에는 잘 참여하고 있어요. 청각적 이해력도 괜찮고 발화 역시 유창하나 발화 속에서 음소착어가 자주 관찰돼요. 또, ‘어..... 아..... 음..... 과 같은 삽입어가 많이 등장하기도 해요. 저번 시간에 꽃 이름에 대해 배웠는 데, 동현이가 해바라기를 “해배 해바라기” 라고 하더군요. 박 교사: 그렇군요. 동현이가 그러는 이유는 4가지 과제 수행력 중 ( ㉠ )에 어려움 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강 교사: ㉡그리고 동현이가 사자를 다자라고 말해요. 저번에는 아침에 다과를 먹고 왔다길래 어머니께 물어 보니 사과를 먹은거라고 하더라구요. |
1) 교사들의 대화를 보고 동현이의 신경장애 유형과 ㉠에 들어갈 과제 수행력을 쓰시오.
• 신경장애 유형:
• ㉠ :
2) ㉡을 보고 동현이에게 나타난 조음음운장애 오류를 쓰시오.
•
☞정답
1) • 전도 실어증
• 따라 말하기
2) • 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