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의사소통 임용문제

작성자 :
하혜정
조회수 :
661
작성일 :
2015-04-19

다음의 (가)를 읽고 혜정이의 의사소통장애 유형을 쓰고, 그 이유와 평가방법에 대해서 쓰시오, (나)의 표를 보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쓰고 표를 보고, 혜정이의 음소발달단계에 대하여 진단하시오.

(가) 혜정이는 여러 가지 질문에 거의 비슷한 문구만을 되풀이하여 반응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하고, 대화를 할 때 혹은 그림 설명을 할 때 비교적 유창하며, 때에 따라서는 지나치게 많은 말을 늘어놓기도 한다. 그뿐 아니라 단어 유출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딸기’를 과일이라는 공통된 의미범주에 속한 단어인 ‘사과’라고 반응하는 의미착어를 보인다. 그리고 혜정이는 6세이고 ㄱ 발음이 미숙하다.

(나) 각 음소의 습득, 숙달, 관습, 그리고 출현단계

연령

음소발달단계

완전습득단계

(95~100%)

숙달단계

(75~94%)

(50~74%)

출현단계

(25~49%)

2;0~2;11

ㅍ,ㅁ,ㅇ

ㅂ,ㅃ,ㄴ,ㄷ,ㄸ,ㅌ,ㄱ,ㄲ,ㅋ,ㅎ

ㅈ,ㅉ,ㅊ,ㄹ

ㅅ,ㅆ

3;0~3;11

+ㅂ,ㅃ,ㄸ,ㅌ

+ㅈ,ㅉ,ㅊ,ㅆ

+ㅅ

4;0~4;11

+ㄴ,ㄲ,ㄷ

+ㅅ

5;0~5;11

+ㄱ,ㅋ,ㅈ,ㅉ

+㉡

6;0~6;11

+㉢

1) (가)를 읽고, 혜정이의 의사소통장애 유형을 쓰고, 그에 대한 근거를 쓰시오.

2) (나)의 표를 보고 ㉠,㉡,㉢에 알맞은 단어를 쓰고 혜정이의 음소발달단계에 대하여 진단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