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임용문제제출입니다

작성자 :
이지언
조회수 :
877
작성일 :
2015-04-19

1.지언이는 실어증을 가진 4세 유아이다. (가)는 지언이의 실어증의 증상이고, (나)는 지언이의 실어증을 치료하기 위해 특수학급 교사인 강교사와 언어치료사의 대화내용 중 일부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지언

상부측두엽의 후반 1/3을 차지하는 뇌영역에 손상이 있을 때 흔히 관찰되고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청각적 이해력이 두드러지게 떨어진다. 지나치게 말이 많은 과유창성을 보이기도하고 목표단어 대신 그 단어와 의미적으로 연관된 단어로 대치된 반응인 ㉠ 를(을) 보이기도 한다.

(가)

강교사: 안녕하세요 선생님

언어치료사: 네 강교사님. 지언이는 잘 지내고 있나요?

강교사: 네 지언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지언이의 언어치료문제로 상의드릴 것이 있어서요.

언어치료사: 네 선생님! 어떤 문제인가요?

강교사: 지언이가 /ㅅ/은 잘 발음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아서 차료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동이 목표음소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낱말을 찾아내어 낱말 내에서 그 음소를 연장하여 반복적으로 연습시키다가 점차 목표음소를 독립적으로도 바르게 발음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던데 이건 어떤 치료방법인가요?

언어치료사:

(나)

1) (가)에 해당하는 실어증의 명칭을 쓰시오.

2) ㉠의 명칭을 기술하고 ㉠에 해당하는 예를 한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의 명칭:

㉠의 예:

3) ㉡의 명칭을 기술하고, ㉡의 제한점을 한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 명칭:

• 제한점:

<답안>

1) 베르니케 실어증

2)㉠의 명칭: 의미착어

㉠의 예: ‘딸기’를 ‘사과’라고 말하는 경우 ‘과일’이라는 공통된 의미범주에 속한 단어

‘강아지’를 ‘고양이’라고 말하는 경우 ‘동물’이라는 공통된 의미범주에 속한 단어

‘택시’를 ‘버스’라고 말하는 경우 ‘탈 것’이라는 공통된 의미범주에 속한 단어

3) 명칭: 낱말열쇠법

제한점: 열쇠낱말을 찾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

열쇠낱말이 전혀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