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실이는 4세 의사소통 장애이다. 다음 지문의 대화는 최 교사와 문실이 어머니와의 상담내용이다.
문실이 어머니: 선생님, 요새 문실이가 유치원에 잘 적응하고 있나요? 최 교사: 네! 잘 적응하고 있어요. 어머니! 그런데, 문실이가 친구들과 어울릴 때 어려움이 있는 것 같아요. 문실이 어머니: 아! 그래요. 안 그래도 요새 염려스러운 것이 저와 대화할 때 어어..... 이렇게 말을 많이 더듬고 음절이나 모음만 반복하면서 말을 하며 조사 등의 기능어가 많이 생략되며 어순이 문법에 맞 지 않아서 걱정이에요. 최 교사: 네, 맞아요 그래서 문실이가 ㉡ ‘ㅈ, ㅉ, ㅊ’ 발음 이 잘 안되고 친구들 과 이야기 할 때 상황에 적절하지 않게 말을 하여서 친구들 사이에서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 같아요. |
1) 다음 대화를 보고 문실이가 해당하는 의사소통 장애 유형을 기술하고 그 유형에 따른 특징을 한 가지 이상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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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대화의 ㉡에 해당하는 자음 분류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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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1) 브로카 실어증
특징 - ① 하부전두엽의 후반 1/3을 차지하는 영역이며, 브로카영역을 포함하여 인근 전두엽역의 손상에서 기인된 것이다.
② 문법 형태소의 쓰임이 정확하지 않은 탈문법성이 나타나며 음소착어 또한 자주 관찰된다.
2) 파찰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