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는 은비가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특성을 적어놓은 것이고, (나)는 지수의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훈련단계를 섞어놓은 것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가) 은비의 장애 특성
은비는 다른 친구들과 달리 불명료한 말을 자주 사용한다. 또한 은비의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 또래들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은비는 ‘말’을 ‘마’라고 하거나, ‘단추’를 ‘다추’라고 말하면서 ㉠ 과 같은 오류 형태를 보인다. 이와 함께 ㉡ 의 오류 형태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자동차’를 ‘자돈차’라고 하거나, ‘호랑이’를 ‘호란이’라고 말하는 오류의 형태이다. |
(나) 지수의 훈련단계
지수는 ‘ㄱ’ 발음이 잘되지 않는 학생이다. 그래서 이 교사는 지수가 오류를 나타내는 ‘ㄱ’을 교정하기 위해 4단계에 걸친 훈련을 시키기로 하였다. ㉠ ‘ㄱ’의 조음 정확도를 높인다. ㉡ 가방, 가위와 같은 ‘ㄱ’이 들어가는 단어를 자극 없이 정확도를 지속시킨다. ㉢ ‘ㄱ’을 안정화시킨다. ㉣ 치료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여러 상황으로 ‘ㄱ’을 확대시켜 사용하게 한다. |
1. 은비의 장애 특성을 보고 어떤 장애에 해당하는지 장애 유형을 쓰시오. [1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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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 ㉡에 들어갈 오류 형태를 쓰시오. [2점]
• ㉠ :
• ㉡ :
3. 훈련단계를 올바른 순서로 수정하고, 괄호 안에 각 단계의 이름이 무엇인지
쓰시오. [2점]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