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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임용문제

작성자 :
이세연
조회수 :
740
작성일 :
2015-04-19

(가)는 은비가 가지고 있는 장애에 대한 특성을 적어놓은 것이고, (나)는 지수의 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훈련단계를 섞어놓은 것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5점]

(가) 은비의 장애 특성

은비는 다른 친구들과 달리 불명료한 말을 자주 사용한다. 또한 은비의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서 또래들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은비는 ‘말’‘마’라고 하거나, ‘단추’‘다추’라고 말하면서 과 같은 오류 형태를 보인다. 이와 함께 의 오류 형태를 보이기도 하는데, 이것은 ‘자동차’‘자돈차’라고 하거나, ‘호랑이’‘호란이’라고 말하는 오류의 형태이다.

(나) 지수의 훈련단계

지수는 ‘ㄱ’ 발음이 잘되지 않는 학생이다. 그래서 이 교사는 지수가 오류를 나타내는 ‘ㄱ’을 교정하기 위해 4단계에 걸친 훈련을 시키기로 하였다.

㉠ ‘ㄱ’의 조음 정확도를 높인다.

㉡ 가방, 가위와 같은 ‘ㄱ’이 들어가는 단어를 자극 없이 정확도를 지속시킨다.

㉢ ‘ㄱ’을 안정화시킨다.

㉣ 치료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여러 상황으로 ‘ㄱ’을 확대시켜 사용하게 한다.

1. 은비의 장애 특성을 보고 어떤 장애에 해당하는지 장애 유형을 쓰시오. [1점]

2. ㉠과 ㉡에 들어갈 오류 형태를 쓰시오. [2점]

• ㉠ :

• ㉡ :

3. 훈련단계를 올바른 순서로 수정하고, 괄호 안에 각 단계의 이름이 무엇인지

쓰시오. [2점]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