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민수와 교사의 대화이다. 물음에 답하시오. [4점]
<자유선택활동시간>
민수 : (비행기모형을 공중에 띄어 놀고 있다.)
교사 : (다른 비행기모형을 공중에 띄우며)비행기가 날아요.
민수 : (역할놀이영역에 있는 인형을 가져와 밥을 먹이며..)밥!
교사 : 밥을 먹어요.
민수 : ㉠가기 가 먹었어.
교사 : 아기가 밥을 먹었어.
1)민수와 교사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언어중재 접근법을 쓰고,
그 접근법의 장점을 1가지 쓰시오. [1점]
언어중재 접근법 :
장점 :
2)㉠에서 보이는 개별음소의 조음오류형태 유형을 쓰시오. [1점]
단어 | 민수의 발화 |
아기 → 가기 |
3)교사는 조음에 오류를 보이는 민수의 치료계획을 세우기 위해
목표음소를 세우려한다.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을 모두 찾아 번호와 이유를 적으시오. [2점]
①아동의 발달단계에서 반드시 습득하여야하는 음소와 그렇지 않은 음소를 고려한다.
②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음소를 먼저 훈련하여 말의 명료도를 높이도록 한다.
③단서나 자극을 주었을 때 자극반응도가 낮은 음소를 그렇지 않은 음소보다 좀 어 쉽게 습득될 수 있다.
④오류의 일관성과 정도에 따라 치료의 순위를 정한다.
번호와 이유
답안
1)
언어중재 접근법 : 아동중심접근법
장점 : 아동의 흥미와 관심의 유발이 용이하다.
자연스러운 상황이나 환경에서 실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일반화가 용이하다.
2) 첨가
3)
번호와 이유 ③번
음소의 자극반응도를 고려해야 하는데 단서나 자극을 주었을 때
자극반응도가 높은 음소가 자극반응도가 낮은 음소보다 더 쉽게
습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