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시각장애 문제 - 박혜영

작성자 :
박혜영
조회수 :
1417
작성일 :
2015-04-14

박교사는 통합유치원의 유아특수교사이다. 박교사와 진희 어머니의 대화내용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진희어머니: 선생님, 진희가 유치원에 적응을 잘하고 있나요?
박교사: 네. 인사도 잘하고 밥도 잘 먹고 잘 지내고 있어요. 배우려는 의지도 강하고 잘 따라오구요.
            앞으로의 학습지도 방향을 잡기 위해서 ㄱ)시각기술이 얼마나 발달되어 있는지 
            시지각 발달검사(DTVP)를 해봐야 겠어요.
진희어머니: 다른 아이들이 배우고 있는 누리과정은 잘 따라가고 있나요?
박교사: 그럼요. ㄷ)시각보조구만 제공해주면 다른 아이들 못지 않게 잘 따라와요.
진희어머니: 다행이에요. 제가 어린 나이에 진희를 가져서 인큐베이터에 두었는데, 그 때 산소가 지나치게
                  공급되어서 이 ㄹ)병이 생겼거든요.
박교사: 걱정마세요. ㅁ)이차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주의하면, 진희는 앞으로도 잘 자랄거예요.
            그런데 진희 어머니, 누리과정 말고도 시각장애아동만을 위한 ㅂ)교육과정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1. ㄱ)의 개념을 쓰시오.
:시력, 시야, 대비감도, 색각 등을 실제로 활용하는 기술
2. ㄱ)의 요소를 쓰시오.
: 중심외보기, 탐지하기, 주시하기, 추적하기, 추시하기
3. ㄹ)에 맞는 ㄷ)에 대한 보조공학지원에 대해 쓰시오.
: 밝은 조명, 근거리 작업을 위한 확대장치, 멀리 있는 것을 보기 위한 망원경, 저시각인용 확대 독서기
4. ㅁ)에 대해 쓰시오.
: 근시, 백내장, 녹내장, 사시, 망막박리
5. ㅂ)교육과정의 이름과 영역 8가지를 쓰시오.
이름: 확대핵심교육과정 
영역: 보상적 학업 기술 / 사회 상호작용 기술/ 레크레이션과 여가기술 / 보조 공학 활용 / 방향 정위와 이동 /
        독립생활기술 / 시효율기술 / 진로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