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시각장애 문제- 김혜주

작성자 :
김혜주
조회수 :
603
작성일 :
2015-04-14

시각장애 아동의 평가 절차
1단계: 교육위탁의 목적 확인  2단계: 위탁자를 통한 정보 수집  3단계: 안과 전문가 검사 및 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  4단계: 팀 구성원 도움 요청   5단계:                           6단계: 현직 혹은 전직 학급 담당교사나 치료사 면담     7단계: 아동 면접   8단계: 평가도구 선정 및 실시   9단계: 잠정적인 읽기 매체 확인  10단계: 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    11단계:                                      12단계: 교육 실시 및 진전 평가

평가결과: 다슬이는 이동하는데 부족함이 있고 시각적인 배경이나 감각 자극의 부족이나 상실이 있어 저시각 판정을 받았다.

문제1 )빈칸의 알맞은 단계를 쓰시오.

문제2) 전문가는 평가도구를 선정한 후  어떤 사항을 고려하여 평가를 실시하여야 할 지 2가지 이상 쓰시오.

문제3) 다슬이에게 사용할 보조기기중 광학 기구 4가지를 쓰시오.

답: 문제1)[p163] 5단계: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  11단계: 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평가 보고서 제출

문제2)[p166] -표준화된 검사는 시각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같은 경험을 한다는 가정, 즉 시각 경험을 한다는 근거 아래 나온 규준을 제시하고 있다.  - 시각장애학생의 주요 학습매체를 고려하여 점자본, 확대본, 광학보고구를 사용하는 일반 검사지를 제공할 지 결정한다.

문제3) [p251] 확대경, 안경형 기구, 망원현미경,  망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