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아동의 평가 절차
1단계: 교육위탁의 목적 확인 2단계: 위탁자를 통한 정보 수집 3단계: 안과 전문가 검사 및 시각 관련 교육정보 수집 4단계: 팀 구성원 도움 요청 5단계: 6단계: 현직 혹은 전직 학급 담당교사나 치료사 면담 7단계: 아동 면접 8단계: 평가도구 선정 및 실시 9단계: 잠정적인 읽기 매체 확인 10단계: 면담과 평가 결과 종합 및 제안 11단계: 12단계: 교육 실시 및 진전 평가
평가결과: 다슬이는 이동하는데 부족함이 있고 시각적인 배경이나 감각 자극의 부족이나 상실이 있어 저시각 판정을 받았다.
문제1 )빈칸의 알맞은 단계를 쓰시오.
문제2) 전문가는 평가도구를 선정한 후 어떤 사항을 고려하여 평가를 실시하여야 할 지 2가지 이상 쓰시오.
문제3) 다슬이에게 사용할 보조기기중 광학 기구 4가지를 쓰시오.
답: 문제1)[p163] 5단계: 부모 혹은 보호자 면담 / 11단계: 특수교육 총책임자에게 평가 보고서 제출
문제2)[p166] -표준화된 검사는 시각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같은 경험을 한다는 가정, 즉 시각 경험을 한다는 근거 아래 나온 규준을 제시하고 있다. - 시각장애학생의 주요 학습매체를 고려하여 점자본, 확대본, 광학보고구를 사용하는 일반 검사지를 제공할 지 결정한다.
문제3) [p251] 확대경, 안경형 기구, 망원현미경, 망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