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2)
노교사: 선생님, 요즘 진성이의 행동은 어떠한 것 같나요? 지교사: 진성이 저희 반에서 생활을 잘 하고 있어요. ㉠야맹증이 있지만 보행 훈련을 어릴 때부터 했더니 생활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그럼, 세영이의 행동은 괜찮은가요? 노교사: 세영이는 남들과 다르게 ㉡주변시야가 확보되지가 않아서 ㉢공놀이를 할 때 던 지지않고 굴릴 수 있게 지도를 해주었더니 잘하더라구요. |
1) ㉠,㉡의 시각장애유형을 말하시오.
㉠: 망막색소변성
㉡: 녹내장
2) ㉢ 처럼 자기통제력의 향상을 도와주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 첫째, 시각장애아동이 자신의 신체적인 요구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고, 가정 혹은 학급에서 일을 맡겨 책임지고 하게 할 수 있다.
둘째, 시각장애아동 자신의 옷과 장난감, 책 등을 놓고 관리할 수 있는 장소를 정해 주면, 스스로 물건을 찾아내고, 보관하고, 정리하는 책임을 지고, 질도도 알게 되고,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규칙을 배울 수 있다.
셋째, 시각장애아동이 통제하면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어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