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시각임용문제 - 권영지

작성자 :
임은재
조회수 :
578
작성일 :
2015-04-15

 oo이는 유치원에 다니는 4세의 시각장애를 가진 유아이다

권교사는 유아특수교사로써 oo이의 지도교사이다.

여기서 제시한 oo이의 행동을 지문에서 참고하여 보고 문제에 답하시오.

   

 


()지문

*oo이는 다른 친구와 달리 유전적 DNA의 이상으로 양쪽의 눈의 안구의 색깔이 다르다.

*oo이는 햇빛을 너무 과도하게 받게되면 눈이 껄끄럽고 불쾌해 똑바로 뜨지 못하면서 눈물이 흐른다.

 

()지문

*oo이는 시각장애가 있는 아동인데 사과라는 물체를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사과의 일부분을 가리게 되면 무슨 물체 인지 알지 못한다.


   

()의 지문을 보고 oo이는 눈의 구조중에 어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무엇이 문제인지 <>에 쓰고 그에 따른 교사의 지원을 <>에 쓴다.

: <>홍채

<>교실에서 햇빛이 직접적으로 받지 않는 곳에 자리를 배치한다.

바깥에서 실외 활동시 선글라스를 끼게 하여 햇빛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의 지문을 보고 시기능 중에 무엇이 수행되지 않아 나타나는 행동인지 쓰며 그 행동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 시각통합-시각통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연필을 쥐거나 하나의 집중하는것에대한 어려움이 보이며 물건을 한부분만 보고 어림하여 추측하게 된다.

 

3.() ()의 지문을 연관시켜 볼 때 OO이의 문제로 인해 이차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3개이상 제시하시오.

: 녹내장 수정체이탈 안구진탕

 

조원피드백

:()의 지문을 보고 수행되지 않아 나타나는 해동인지만 쓰라고 해서 그 행동의 예시도 제시하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