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시각임용문제 - 임은재

작성자 :
임은재
조회수 :
657
작성일 :
2015-04-15

준수는 유치원에 다니는 4세의 시각장애()를 가진 유아이다

김교사는 유아특수교사로써 준수의 지도교사이다.



준수어머니 : 선생님 요즘 준수가 유치원에서 잘 지내는지요?

김교사 : . 많이 좋아지고 있어요. 그런데 준수가 언어발달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어요.

준수어머니 : 준수가 또래 친구들 보다 말을 시작하는 것이 늦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준수가 볼수가 없다보니 상징적 사고가 힘들어서 인지 말이 늦네요.

김교사 : . 준수가 상징적 사고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준수를 위한 보조공학기기 및 학습기기도 수업시간에 사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 부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 부모가 할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교사와 부모는 아동이 하는 실제경험이나 행동과 관계있는 적절한 말을 선택한다. 예를들어, 아동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의 촉감,모양,소리,냄새,기능에 대해 말을 해주고, 목욕을 할때도 말로 동작들을 표현하여 아동의 경험과 언어를 연결시켜준다. 이와같이 아동의 행동이나 접하는 사물을 말로 표현해주면 아동의 언어 이해력과 어휘력이 강화된다.

 

2. () 에 해당되는 맹인 학생을 위한 보조기기 및 학습기기를 4가지 이상 쓰시오.

: 화면읽기프로그램, 광학문자인식프로그램, 광학문자판독기

옵타콘, 점역프로그램, 점자정보단말기

 

조원피드백

:()에 해당되는 보조기기 및 학습기기를 쓰라고 했는데 4가지 이상 쓰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