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현이는 주변시야에 백내장을 가진 5세 유아이고 시간제 통합을 한다.
다음은 지현이 어머니와 통합반의 유아교사 김 교사의 대화이다.
물음을 보고 답하시오.
지현이 어머니: 선생님, 우리 지현이 통합반에서 잘 적응하고 있나요?
김 교사: 네. 어머니 걱정하지 마세요. 너무 잘 어울리고 있어요.
눈부심 때문에 조명을 지현이 뒤에 놨두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아요.
지현이 어머니: 다행이네요. 교육 시 우리 지현이를 위해 고려해야 할 상황에 유의해서 지도 부탁 드릴게요. 아직도 너무 걱정이 되네요.
김 교사: 당연하죠. 어머니 계속 신경 쓰고 있답니다. 그런데 어머니 지현이 ㉠부위의 이상 이죠?
지현이 어머니: 맞아요. 아! 그리고 지현이가 이차적인 증상이 진행되고 있는 거 아시죠?
김 교사: 네 어머니. 그 증상이 시력과 시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아 다행이에요.
Q1. 김 교사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을 2가지 찾고 자세한 수정 내용을 쓰시오.
Q2. 백내장의 고려해야 할 상황을 3가지 이상 쓰시오.
Q3. ㉠부위의 이름과 역할을 쓰시오.
Q4. 이차적인 증상을 쓰고 그 증상의 일반적인 기능의 문제를 쓰시오.
답 1. 눈부심 때문에 조명을 아동의 뒤에 배치, 밝은 빛을 동공 가까이에 주어져 홍채가 백내장에 있는 영역을 대신하도록 함
시력과 시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음, 시야가 좁아지거나 시력이 떨어지다가 최악의 경우에 실명
2.. 교사는 아동을 가르치거나 말할때 창문앞에 서 있지 않아야 함
조명이 바뀐다면 눈이 적응할 시간을 줌
거리 조정이 가능하고 가감저항기를 가진 조명으로 근거리 작업을 하도록 함
3. 수정체, 모양체근에 의해 수정체가 조절되고 이는 빛을 망막위에 똑바로 모으기 위해
4. 녹내장, 시야제한 야맹증 빛 적으 문제 눈부심 녹내장 양의 영향